[우루무치 도시여행][떠나기전 준비 D-1][3 마지막] 중국 우루무치 호텔 결제, 우루무치 공항에서 시내, 위구르 시간, 우루무치 호텔, 중국 호텔 보증금, 우루무치 투르판

2017. 10. 8. 23:47Travel Log: 배낭여행/Xinjiang 신장위구르

반응형

실크로드의 시작점인 신장(신강) 위구르자치구에 대해 중국은 청나라 지배이후 지금까지도 주기적으로 독립을 요구하는 위구르 사람들이 적지 않은 분위기를 유화시키고자는 목적으로 최근 2012년 이후부터는 중국내에서 위구르 출신 연예인에 대한 대대적인 지원(?), 경찰 등 관리직까지 위구르지역에서 만큼은 위구르 분들을 적극 채용 및 지원해주는 분위기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지에서 '위구르 시간' 및 '위구르 터키어'가 너무 당연하게 사용되는 등 여전히 이 곳은 중국 안의 투르크 공화국 중 한 곳 같은 분위기를 풍기고 있어요.

그렇다고 위험한 분위기는 아니랍니다.

 

8일 동안 우루무치에서 지내면서 제가 보고 느낀 것만 보고 우루무치를 이렇다 저렇다고 말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제 눈에 보인 8일간의 우루무치의 분위기를 표현하자면 "구르분들은 사이좋게 너무 잘 지내고 있어요." 

 

위구르 분들 중에서는 공안 경찰도 있고, 노점상을 운영하는 분들도 계시고, (제가 몇 마디 나눈 사람들 대부분의 사람들인) 여학생들도 많은데 뭐 다들 너무 잘들 지내고 있어요.

 

지금부터는 우루무치에 가기전에 마지막으로 확인 해 볼 것들을 정리해 보았어요.

 

---------------------------------------------------------------------------------------

 

1. 신장 위구르 자치구를 부르는 명칭은?

 

그 나라에 가면 그 나라 언어를 몇 마디 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데요, 특히 위구르 지역처럼 생각보다 통용되는 언어가 다양한 곳에서는 지역을 부르는 단어 정도는 기억해 가면 좋을 것 같아요.

 

 투루크어    Doğu Türkistan (도우 투르키스탄)
 위구르 투르크어   Uyghuristan (위구리스탄) 또는 Sherqiy Türkistan (세르기이 투르키스탄)
 중국어   新疆维吾尔自治区 (新疆維吾爾自治區) (신장 웨이우월 쯔즈치)

 

-----------------------------------------------------------------------------------------------------------------------------------------------------

 

2. 예약한 숙소에 예약 완료 재확인 하기

 

저는 부킹닷컴 (Booking.com)을 통해서 그랜드 메큐얼 우루무치 호텔 (http://www.grandmercure.com) 숙소를 예약했는데요, 선불 결제가 아닌 현지에서 직접 결제를 진행하라고 되어 있었어요.

 

한국에서 선불 결제를 하지 않을 경우 혹시나 현지 도착 시 취소 상태가 되면 어떻하지라는 걱정으로 부킹닷컴에 올라와 있는 중국 우루무치 내 호텔 몇 곳을 (테스트 할겸) 예약도 해보고 취소도 해 보았어요.

 

역시나 대다수의 호텔이 '현지에서 결제 하세요' 라고 되어 있었어요.

 

걱정되는 마음에 부킹 닷컴에서 보내주는 예약 확인 메일과는 별도로 호텔에 예약 상태 최종 확인메일을 통해 진행했고 확정되었음을 확인 했어요.

 

-------------------------------------------------------------------------------------------------

 

3. 예약한 숙소에서 결제 수단 확인 하기 (보증금이 있어요!)

 

최종 예약 확인이 되었으니 현지에서 결제 가능한 결제 수단을 확인 하는 것이 중요했어요.

저는 마스터 카드 Master Card로 진행하기로 했어요.

 

여기서 중요!

우루무치의 모든 호텔은 보증금이 있어요.

 

즉, 하루 호텔 비용 당 10% 전후로 보증금을 호텔에 들어가는 날에 함께 결제를 진행해야 해요.

- 예를 들어서 하루 숙박 비용이 10만원인 호텔에서 10일을 머물 시 (호텔에 따라 다르지만) 보증금을 10%식 부과하는 곳일 경우 1만원씩 10일치의 보증금을 호텔 비용을 결제하는 날 지불해야 해요.

 

보증금은 카드로도 지불 할 수 있어요.

---> 저는 카드로 결제 했어요.

 

보증금은 퇴실하는 날 돌려주는데, 저처럼 카드로 보증금을 결제한 사람의 경우 보증금액 만큼 결제를 취소 해 줘요.

 

---------------------------------------------------------------------------------------------------------------------------

 

4. 픽업 확인 하기 (그 외 셔틀 버스, 택시)

 

호텔의 결제 수단과 보증금 결제 수단까지 확인 했으니 이제는 공항에서 픽업 서비스 여부를 확인 해야 해요.

 

제가 머문 호텔은 픽업 서비스가 따로 있지는 않다고 해요.

만약 희망할 경우 진행은 가능한데 1인 기준으로 250 위안화 정도라고 했어요.

 

저는 공항에서 내린 후 호텔까지 택시로 이동했는데 택시 비용이 150 위안화가 나왔어요.

보통은 50 위안화 정도인데 (호텔에서 공항 가는 날 미터기를 보니 50 위안화가 나왔어요) 새벽 1시 넘어서 비행기가 내린 것도 있고, 짐도 많아서(?) 택시 기사님과 흥정이 잘 되지 않았네요...

 

 

 

 

우루무치 국제 공항에서 시내 주요 지역가지 셔틀 버스도 있어요

 

- 이미치 참고 홈페이지 (셔틀 정보 포함) : https://www.travelchinaguide.com/cityguides/xinjiang/urumqi/airport/

- 국제선 공항은 T3 이에요. (제 3 터미널)  

- 즉, 국제선을 타고 우루무치에 도착 할 경우에는 Line 27번 셔틀 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

 

5. 짐챙기기: 외장형 배터리 제조사 및 용량 확인 하기 

 

이번에 제가 직접 경험한 것이기도 해요.

 

중국에서는 핸드폰 외장형 베터리의 브랜드 및 용량이 확인 되지 않은 제품에 대해서는 공항에 들고 들어올 수 없어요.

저는 출국하는 날에 짐 검사를 받다가 우연히 걸렸어요.

 

두 개의 외장형 베터리를 소지하고 있었는데 한 제품에서 베터리 브랜드와 용량을 표기하는 스티커가 떨어져서 어디로 갔는데 없어져있었어요.

 

결국..... 빠이욤. 공항에서 압수되었어요.  (ㅠ)

 

-------------------------------------------------------------------------------------------------------------------

 

6. 기타: 여권 번호, 여권 사본 챙기기

 

눈썰미가 부족하신 한족 경찰분께서 간혹 제가 위구르 사람인 줄 아시고는 여권 또는 신분증 검사를 했어요.

 

물론 저에게 신분증을 보여달라고 질문을 한 한족 경찰분이 코리아라고 적혀 있는 여권을 보면 대단히 놀래하면서 미안하다는 제스처를 하긴 합니다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여권 사본은 챙겨가요.

 

저는 위구르 부유층들이 주로 오는 미미 백화점이라는 곳에 계신 한족 경찰분께서 저를 부유한 위구르 사람이 아닌 위구르 사람으로 보셨는지 신분증 또는 가방 검사 둘 중에 하나를 요구하셨고 '코리아' 라고 적혀 있는 여권을 보시자마다 대단히 당황해 하였어요 (....) 저도 당황했어요. 아마도 제 코가 코알라코라서 위구르 사람으로 보셨나봐요. 

 

-----------------------------------------------------------------------------------------------------------

 

7. 기타: 위구르 시간 확인하기

 

위구르 시간이라는 것이 있어요.

 

일반적으로는 (비행기 시간 등등)은 베이징 시간을 사용하지만 위구르 자체적으로는 한국과 3시간 더 느린 위구르 시간을 사용해요.

가령 한국이 저녁 10시라면 베이징 시간은 저녁 9시이고, 위구르 시간은 저녁 7시가 되요.

 

--------------------------------------------------------------------------------------------------------------

 

8. 날씨 미리 확인하기 (바이두 Baidu)

 

우루무치와 투루판은 버스로 2시간 거리에 있지만 전혀 다른 지역 마냥 날씨 환경과 기온이 달라요.

 

일단 지금 우루무치의 기온은 한국보다 낮아요.

일교차도 심해요.

 

반면 투루판은 여전히 쨍쨍해요.

물론 쨍쨍하다는 기준이 덥다는 아니구요.

 

날씨는 바이두 페이지로 검색하면 되요.

 

- 우루무치 날씨 검색 페이지 : http://www.weather.com.cn/weather/101130101.shtml

- 투루판 날씨 검색 페이지: http://www.weather.com.cn/weather/101130501.shtml

 

---------------------------------------------------------------------------------------------------------------------

 

9. 어플리케이션 다운 받기 (중국에서만 사용되는 것들)

 

 
한-중 또는 영-중 번역 데이터를 다운 받아놓아요.
영어에 익숙하지 않는 현지분들과 대화할 때 편리했어요.
워낙 구글은 번역 데이터가 많다보니 번역의 오류 현상의 발생 빈도도 적었어요.

 
네비게이션 멥이에요.
우루무치와 투루판을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고 (저처럼) 걸어다니는 뚜벅이들에게는 최고의 어플 같아요.
저는 사실 이 어플을 다운 받지 못하고 갔어요, 현지에 가서 다운 받으면 되겠지라고 생각했으나 현지에서는 구글 플랫폼 자체가 접속이 불가능한 지역. ㅠㅠ

 
중국분들과 투루판 단체 투어 시 사용하던 모바일 체팅 앱이어요.

 
지도 앱이에요.

 

------------------------------------------

 

떠나기 하루 전까지 바쁘게 준비도 하고 최종적으로 완료 되었다면 

이제부터는 진짜로! 우루무치 투루판 여행의 시작이에요.

 

 

 

반응형